본문 바로가기

정보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관련 주식 및 기업 리스트

반응형

오늘 신문기사들에 RPA 관련 기사가 나와서 살펴보다가 이건 좀 정리를 해야겠다 싶어서.. 사실은 정리된 자료를 못찾겠어서 개인적인 투자 참고용으로 검색내용을 정리해봤다.

* 주의 : 비전문가가 참고용으로 보려고 정리한 내용으로, 정확성을 장담하지 못합니다.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란

우선 RPA라는 용어가 낯설었는데, 무엇의 약자인지 찾아보니 대충 감은 왔다. 내가 이해한대로 설명해보자면 예전에 컴퓨터가 도입되는 시점에 OA( Office Automation ) 라는 용어가 한참 유행했었는데, 대충 전산화라고 보면 된다. 그러니까 진짜 쌩으로 수기서류작업 하던 것을 컴퓨터 작업으로 전환하던 시기에 쓰던 말이다.

아무튼, RPA의 대충의 느낌은 이미 전산화된 업무 환경에서 새롭게 나타난 단순반복업를 자동화하거나 사람의 개입없이 능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주는 솔루션 정도 같다. 여기서 언뜻 A.I. 라는 용어가 떠오르는데, 역시나 관련이 있다.

RPAAI : RPA powered by Artificial Intelligence

찾아보니 위와 같은 용어도 이미 있었다. RPA 관련 기업 홈페이지에 나온 설명을 토대로 보면, RPA는 기존의 IT솔루션과 달리 도입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시스템을 뜯어고치거나 새롭게 만드는게 아니라 보조하는 포지션을 갖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니까 업무용 프로그램을 개발해 도입해도 그 사용과정에서 단순 반복 업무가 생기기 마련인데, RPA는 그 프로그램을 뜯어 고치지 않고도 해당 업무를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 하면서 처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 같다. 대충... 진짜 단순한 반복입력에 오토마우스 쓰는 것이 복잡하게 확장된 느낌이다. 그리고 여기에 AI가 붙으면 더 복잡하거나 판단력이 필요한 업무까지도 커버가 가능해지는 것 같다. 그리고 이와 같은 솔루션은 단독으로 파는 것 보다는 클라우드에 붙여 파는게 유리할 것이고, 이런 것은 업무프로세스와 회계와도 연동이 필요하니 해당 회사들과도 관계가 있는 것 같다.

그러니까, RPA 기업은 기술력이 있다고 해도 단독으로 경쟁력을 가지긴 어렵고 여러 다른 기업군과 파트너쉽이 좋아야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술파트너 : Amazon, bmc software, Google, IBM, Microsoft, ORACLE, SAP 

역시나 대부분의 상위권 회사들은 주요 기술파트너가 전부 대형 IT 기업이다.

 

RPA관련 주식 및 기업

Automation Anywhere 

회사 이름에서도 바로 RPA회사임을 느낌 수 있다. 이 회사 사이트에 나와 있는 사명과 비젼을 보면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좀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사명 :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하여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
비젼 : 반복적이고 평범한 단순한 일은 로봇에게 시키고, 직원을 창의성과 사고력을 발휘하여 고차원의 비즈니스 과제를 해결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입하여 모든 직원이 디지털 인력과 협업하는 세상을 기대

 

Blue Prism

이 회사 역시 사이트상에 RPA를 명시한 회사다. 영국에 상장( LSE:PRSM )되어 있다.
회사 홈페이지상에 나와 있는 회사 소개도 단어만 조금 다를 뿐 위 내용은 회사와 거의 비슷하다. 기술적파트너와 고객기업들도 거의 똑같다. 상장되어 있고 아니고의 차이로 보면 될 듯 하다.


UiPath ( NYSE:PATH )

이 회사 역시 사이트상에 RPA를 내세우고 있다. 회사 홈페이지에 RPA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개념적 설명이 잘 되어 있다.
역시나 기술적파트너와 고객사들이 거의 동일하다.
이 회사도 비공개 회사였는데, 2021년 4월 21일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위 3개 회사가 위키피디아의 RPAAI 설명을 따라 들어가면 나오는 웹사이트에 Main platform providers 로 소개되고 있는 회사다.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기술파트너 회사에서 인수할 가능성도 있어 보이는데, 그렇게 되면 다른 회사들과의 관계가 애매해 질 것 같기는 하다. 이들이 차지하고 있는 시장의 크기가 얼마인지에 따라서 인수합병이 결정날 것 같다. 아, 생각해보니 이 회사들이 뜬금없이 독립적으로 생겼다기 보단 저 기술적 파트너들에서 출발한 것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사내 벤쳐 형식이거나 퇴사후 창업한 케이스.. 더 파 볼 필요성까지는 없어서 여기까지만 해볼련다.

다음은 RPA 관련 리서치, 리포트 자료에서 언급된 회사들이다. 거의다 처음보는 회사들이고(물론 위의 회사들도 처음 본다) 시장에서의 비중은 작을 것으로 보여 검색해가며 보다 눈에 띄는 것 위주로 정리해 볼까 한다.


Pegasystems Inc. NASDAQ:PEGA )

CRM과 BPM에서 자리잡고 RPA로 확장하는 기업으로 보인다.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다.


NICE ltd.
전화 음성 녹음, 데이터보안과 감시를 하는 회사라고 검색되고 홈페이지에는 공공안전, 금융범죄 예방..? 뭐 이런 단어가 보인다. 이스라엘 기업이지만 나스닥에도 상장( NASDAQ:NICE )되어 있어서 접근성이 있다.

Verint Systems
고객 참여 관리, 보안, 감시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위한 대규모 영상과 음성을 분석해주는 회사로 보임, 나스닥에 상장( NASDAQ:VRNT )되어 있다.

Kofax Inc.
자동화 소프트웨어 공급 업체,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었는데 Thoma Bravo라는 회사가 완전 인수해서 지급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까지가 대충 선도기업으로 분류되는 것 같다. 아래는 나머지 기업들이다.

Contextor SAS
SAP 자회사고 비상장이다. 따로 투자하기는 어려워 보이며, 투자하겠다면 SAP( ETR:SAP, NYSE:SAP)를 보면 된다.

Redwood Software
네덜란드 본사의 기업으로 보이며, 딱히 정보가 없다.

Accenture PLC
전략, 컨설팅, 디지털, 테크놀로지 및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경영 컨설팅 및 전문 서비스 회사라고 한다. 대부분의 RPA와 파트너 관계를 가지고 있다. 지극히 개인적인 예전에 가졌던 이런 종류의 회사에 대한 느낌은 어디선가 들어 봤는데 딱히 뭐하는지 모르겠는 회사..
뉴욕증시에 상장( NYSE:ACN )되어 있다.

ATOS
위의 액션츄어와 비슷환 프랑스쪽 회사다. 상장( EPA:ATO )되어 있다.

Capgemini
ATOS와 비슷한 회사다. 역시 상장( EPA:CAP )되어 있다.

Cognizant
대충.. 컨설팅 포함 IT서비스 회사라는 것 같다. 나스닥에 상장( NASDAQ:CTSH )되어 있다.

Conduent Inc
기술 주도 비즈니스 프로세스 서비스 회사라고 한다. 2017년 쯤 제록스에서 분리되어 상장( NYSE:CNDT )된 것 같다.

세계 4대 회계법인
Deloitte Touche Tohmatsu Limited(Deloitte), PricewaterhouseCoopers(PwC), Ernst & Young(EY), KPMG(Klynveld Peat Marwick Goerdeler)
대부분의 RPA 회사들 홈페이지에 협력사로 올라있는 회사들이다. 전부 비공개 법인이라 연줄이 없는 사람은 숟가락을 올릴 방법은 없는 것 같다.

DXC Technology
B2B IT 서비스 기업, HP에서 2017년 분사하여 상장( NYSE: DXC )한 것으로 보인다.

EXL Service
보험, 금융, 금융 서비스, 유틸리티, 건강 관리, 여행, 운송 및 물류쪽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운영 관리 및 분석하는 회사라고 한다. 나스닥에 상장 ( NASDAQ:EXLS )되어 있다.

Genpact
GE에서 금융 서비스 및 제조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프로세스 관리를 하다가 2005년 분사한 회사로 위키에는 전문서비스를 한다고 나온다. 뉴욕증시에 상장( NYSE:G )되어 있다.

HCL
인도의 다국적 정보 기술 서비스 및 컨설팅 회사라고 한다. 인도에 상장( BSE:532281, NSE:HCLTECH )되어 있다.

Hexaware Technologies Limited
인도 나비 뭄바이에 본사를 둔 정보 기술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서비스 제공 업체라고 한다. 역시 인도에 상장( BSE: 532129, NSE: HEXT )되어 있다.

Infosys
인도의 다국적 회사다. 비즈니스 컨설팅 , 정보 기술 및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한다. 비교적 유명한 회사로 인도와 뉴욕에 상장( BSE:500209, NSE:INFY, NYSE: INFY )되어 있다.

LTI (Larsen & Toubro Infotech Limited)
인도 뭄바이에 본사를 둔 글로벌 IT 솔루션 및 서비스 회사, 인도에 상장( BSE:540005, NSE: LTI )되어 있다.

Mindfields
딱히 정보는 없다. 홈페이지상으로는 RPA 기업임을 표방하는 것은 같다. 

Mphasis
아키텍처 기술, 애플리케이션 아웃소싱과 관리 서비스회사라고 한다. 설립후 HP에 갔다가 나중에 블랙스톤이 지분을 가져간 것 같다. 인도에 상장( BSE:526299, NSE:MPHASIS )되어 있다.

NTT DATA
NTT의 자회사, 일본에 본사를 둔 IT서비스 기업 가운데 최대 기업이라고 위키에 나와 있다. 느낌상 SI 기업이라고 보는게 맞는 것 같다. 도쿄에 상장( TYO:9613 )되어 있다.

Roboyo
RPA와 AI 기업, 독일, 스페인, 미국에서 은행, 보험, 산업, 제약, 소비재, 소매 및 기타 서비스 부문의 고객과 협력한다고 홈페이지에 나와 있다. 홈페이지 도메인이 .de로 나오는 걸로 보아 독일이 본체 같다. 상장된 정보는 찾을 수가 없다.

Sutherland
디지털 혁신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서비스? 비공개 회사인 것 같다.

Symphony Ventures
대충 계속 위 회사들과 비슷한 일을 하는 회사 같다. 직접 상장된 내용은 없고, 모기업-모기업으로 올라가니 Sykes Enterprises 라는 상장( NASDAQ:SYKE ) 회사가 나오긴 한다. 이 회사도 대충 비슷한 회사 설명이 붙어 있다.

Syntel
Atos의 자회사고 비슷한 일을 하는 것 같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Atos만 알면 될 것 같다.

Tata Consultancy Services Limited (TCS)
이름만 들어도 Tata의 자회사임과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를 알 수 있다. 인도에 상장( BSE:532540 NSE:TCS )되어 있다.

Tech Mahindra
역시 이름만 들어도 마힌드라의 IT자회사임을 알 수 있다. 인도에 상장( BSE:532755, NSE:TECHM )되어 있다.

Wipro Limited
정보 기술, 컨설팅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서비스를 하는 회사라고 한다. 인도 회사지만 뉴욕에도 상장( BSE:507685, NSE:WIPRO, NYSE:WIT )되어 있다.

WNS Global Services
인도 뭄바이에 본사를 둔 글로벌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회사. 뉴욕에만 상장( NYSE:WNS )되어 있다.


위에까지 정리하고 나서 찾아보니 아래와 같은 자료도 있었다. 대충 느낌은 매출규모로 나눈 것 같다. 이거 보고 위의 순서를 시장리더 들을 앞에 두는 것으로 수정했다. 그 아래는 그냥 두었고, 여기 있는 새로운 회사들은 할 힘이 없다. 뭐.. 중요한 회사는 없겠지 하는 마음이다.

2019 봄 Robotic Process Automation Software 고객 성공 보고서에 나온 공급 업체 분류

시장 리더 – Automation Anywhere, UiPath, Blue Prism, Pegasystems, Kofax, NICE Systems, Verint 및 K2가 "시장 리더"상을 수상했습니다. 
시장 리더는 상당한 고객 기반과 시장 점유율을 가진 공급 업체입니다. 시장 리더는 회사 규모에 비해 고객 참조 콘텐츠, 콘텐츠 품질 점수 및 소셜 미디어의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최고 성과 – Redwood Software, Thoughtonomy, Jacada, EdgeVerve, HelpSystems 및 Camunda는 "최고 성과 자"영예를 얻었습니다. 
최고 성과 기업은 시장에 큰 입지를 확보하고 비전을 검증하기에 충분한 고객 참조 콘텐츠를 보유한 공급 업체입니다. 
최고 성과 제품은 고객에 의해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회사 규모에 비해 시장 리더의 고객 기반과 규모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Rising Stars – EnableSoft, Adlib Software, BP3 및 Eggplant는 "Rising Star"영예를 얻었습니다. 
Rising Stars는 시장 리더 나 최고 성과 기업이없는 시장이지만 시장이 어디로 가고 있으며 파괴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공급 업체입니다. 
떠오르는 별은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와 함께 모멘텀과 최소의 고객 참조 콘텐츠를 구축 할 수있을 정도로 오래 지속되었습니다.

 

RPA 기업 주식 및 기업 정보 다 정리하고 드는 생각 세줄 요약

  • 우리 같은 평범한 인간이 인식 못하고 있는 분야에서 뭔가 하고 있는 회사들이 엄청 많다. 
  • 한국이 신경도 못쓰는 분야를 미국은 물론이고 프랑스, 독일, 영국, 인도, 이스라엘의 회사들이 점령해가고 있다.
  • 생각보다 주식이 공개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성과도 대체로 훌륭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