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해외 주식(미국 주식) 배당금 지급 지연에 대하여 알아보니..

반응형

해외 주식은 국내 주식이 아니다 보니 당연히 국내 주식보다 배당금 지급 절차가 더 복잡하다. 그리고 그에 따라 지급 애초에 기대한 현지 지급일보다 늦게 배당금을 지급 받는 경우가 종종 있다. 처음엔 이 부분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그러니까 당연히 배당금 지급일에 내 통장으로 돈이 들어오는 줄 알았는데, 그러지 않아서 당황했다. 살짝 짜증이 났지만 천천히 알아보고 이해는 했다. 그리고... 그렇게 지급일정이 늦어지는 경에도 미국 주식이 정상적인 일정에 지급하는 한국 주식보다 배당금을 더 빨리 준다.

시간이 어느 정도 흘러 개인적인 통계 작성이 가능했고, 아래 내용으로 새로 정리했다. 해외 주식의 배당금 지연이 어느 정도인지는 새로 작성한 내용만 봐도 된다.

 

여기 부터는 이전 내용이다.

해외 주식 배당금 지급 지연 관련하여 개인적으로 한국예탁결제원(이하 예탁원)과 증권사, 그리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 본 내용을 적어 본다.

 

해외(미국) 주식 배당금 지급 절차

해외 -> 한국예탁결제원 -> 증권사 -> 개인계좌

일단배당금 지급은 위와 같은 순서로 진행 된는 것을 확인 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오후 4시(16시)까지 넘어온 배당금은 당일 지급되고, 그 이후 넘어온 배당금은 다음 날 지급 된다.

 

옵션배당 신청에 따른 차이

이 부분은 확인 중이다. 처음에 증권사에서 옵션배당 신청 문자가 왔을 때 별도 신청하지 않으면 디폴트로 선택된다고 해서 그냥 있었고, 그 종목의 지급이 늦어졌었다. 나중에 증권사로 문의해보니 옵션배당의 기본 옵션 값은 현금/주식 중에 주식이라고 한다. 참고로 해외 주식 종류에 따라 다른 옵션이 있을 수 있다.

아무튼, 첫 옵션배당 이후로는 일일이 전화해서 현금을 선택하고 있는데, 아직 지급일이 된 주식이 없어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모른다. 결과 나오면 정리해서 올려볼 생각이다.

참고로, 내 경우는 옵션배당 미신청 -> 주식배당 선택 -> +14일 후 단주매각대금 입금 및 세액 출금로 진행 됐다. 다른 주식은 12일 걸렸다. 예탁원과 증권사 쪽에서 답변하기로는 입금되면 당일처리 혹은 +1일내로 처리 한다고 한다.

아직 데이터가 쌓이지 않아서 확신은 못하지만 느낌상, 일반 주식의 경우에는 현지 지급일 +1 영업일 정도면 받을 수 있는 것 같고, 상장된 금융상품의 경우에 시간이 좀 더 걸리는 것 같다.

그리고, 전화해 보고 느낀 건데, 아직 상당 부분 사람이 수동으로 처리하는 것 같다. 증권사 옵션배당 처리 담당자 말로는 전산개발을 요청했긴 했으나 아직은 언제쯤 될지 기약이 없다고 한다.

>> 현재 전산개발 완료되어 HTS, MTS로 처리 가능하다.

위 내용 역시 새로 작성한 글에 정리한 내용이 있다.

 

해외(미국) 주식 배당금 지급 지연 일수, 지급 시간

배당주 투자를 하게 되면 처음에는 보통 배당금이 계좌로 들어오는 것을 눈 빠지게 기다리게 된다. 그리고 혹시라도 당일에 들어오지 않으면 무슨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닌지 걱정되기 시작한다.

xasset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