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

부자들은 당분간 보수적인 투자를 하려나 보다 - 2019 KB부자보고서를 보고..

반응형

올해는 부자보고서가 좀 늦게 나왔다. 작년에는 8월 정도에 나왔다. 작년에는 11월 다 돼서 읽어 봤는데, 올해는 나오자마자 읽어봤다.

작년 보고서에서 내 관심을 끈 내용은 "부자들은 2017년 중반 이후 이미 주식을 정리했다"는 내용이었다. 2018년 보고서는 2017년의 내용을 조사해서 2018년 중반 이후에 발간됐다. 아무튼.. 이번에도 이런 뭔가 특이한 내용, 그러니까 우리나라 부자들은 부동산을 선호하는 편이고, 상대적으로 젊고 사업 소득이 많으면 금융/공격적 투자 비중이 높고, 반대로 나이 많고 부동산/상속 소득이 많으면 부동산/안정적 투자비중이 높다는 일반적인 내용을 제외한 내용을 찾아봤다.

부자들은 당분간 보수적인 투자를 할 예정

이번 보고서에서는 매년 비슷한 조사를 했을 것으로 보이지만 작년 같은 특이한 내용은 없었다. 가장 특징적으로 언급한 부분이 부자 증가율이 줄었다와 앞으로 보수적으로 투자할 것 같다는 내용이었다. 자산 구성상의 큰 변화가 없어 그 부분을 조명한 내용이 적은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해외투자에 대한 것을 보고 싶었는데, 베트남, 싱가포르 쪽으로 간접투자를 선호한다 정도의 내용만 나와 있었다. 주식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으로 보아서 작년의 기조랑 큰 차이는 없는 것 같다.

KB경영연구소 2019 부자보고서 자료는 https://www.kbfg.com/kbresearch/main.do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