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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2년간 구조적으로 성장할 주식 51개 (1/2) : 기술 주식 25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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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년간 눈에 띄는 성장을 했지만 경쟁 기업보다 여전히 매력적으로 보이는 기술 주식 25개

모건스텐리에서 앞으로 2년간, 그러니까, 올해 2021년까지 성장성이 있었고, 2023년까지도 구조적으로 성장성이 유지될 것으로 보이는 51개의 주식(secular growth stock)을 발표했다. 크게 기술주와 비기술주로 나뉘어 있는데, 먼저 기술주부터 살펴봤다.

이런 종류의 리스트는 무조건 신뢰하거나 불신하기보다는 이미 꾸려진 자신만의 관심 종목 리스트와 비교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겹치는 것이 있으면 검증 차원에서 보고 처음 보는 종목이 있으면 새로운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는 게 아닌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그만이다.

어느 정도 영향력 있는 기관에서 발표하는 리스트는 최소 1~2주에 한 번 정도 나오는데, 이런 것을 계속 보다 보면 꾸준히 중복되는 종복이 있게 마련이다. 그리고 그 사이사이에서 후광을 노리는 아직 검증되지 않은 종목들도 있다.

주의 : 여기서 성장률이란 매출 성장률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앞으로의 주가상승률을 예측한 것이 아니다. 매출이 예상하는 만큼 늘어도 이미 "선반영"되어 있었기에 오히려 주가가 내려갈 수도 있다. 최근에 상장한 높은 매출 성장률이 예상되는 주식들이 특히 더 그렇다. 

 

25. SBA Communications / SBAC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6.4%
  • 미국에서 세번째로 큰 셀타워 사업자, 통신 사업자들의 5G 망 설치 경쟁으로 수혜를 볼 것으로 분석함.
  • 이건 1~2위 사업자인 아메리칸 타워와 크라운 캐슬도 동일한 부분이기 때문에 비교우위가 있는지는 모르겠다.

 

24. Equinix / EQIX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8.8%
  • 데이터센터 1위 사업자, 사내 데이터센터를 외부 옮기는 추세가 이어질 것이기 때문에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본다고 함.
  • 이건 현재 진행중인 사항이라 별다른 이견을 없을 것 같다. 1위 사업자이기 때문에 시장 전체의 추가 성장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가져갈 수 있을 것 같다.

 

23. Visa / V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12.1%
  • 단기적으로 성장이 억제되었지만, 생각보다 빠른 소비 회복, 디지털로의 빠른 전환, 해외여행 회복으로 인해 성장 여력이 있다고 함.
  • 글로벌 결제망 과점 사업자, 단기적으로는 소비나 여행 수요 회복이 영향을 주겠지만 장기적인 성장은 독과점력을 유지하면서 디지털 전환을 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는 것 같다.

 

22. Warner Music Group / WMG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12.6%
  • 오디오 산업이 다른 미디어 부문에 비해 인터넷 배포 모델에서 앞서고 있고, 음원 사용료 인상(스포티파이), 새로운 음원 사용 고객(틱톡, 펠로톤 등)들로 인해 성장이 유지될 것이라 함.
  •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성장은 힘들고, 수익 모델이 좋은 신규 서비스 사업자가 얼마나 나오는지가 관건으로 보임.

 

21. Apple / AAPL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13.4%
  • 20억대에 이르는 단말기를 통한 서비스 매출이 핵심. 그 외에 뭐라고 뭐라고 이유는 적었지만 결국 애플이니까 성장할 것이라고 함.
  • 개인적으로도 성장성이 의심되지는 않음. 애플의 성장이 꺾인다면 분석이 아니라 느낌으로 알 수 있을 것 같음.

 

20. Netflix / NFLX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16.4%
  • 특별한 이유를 내세우지는 못함. 현재 1위 사업자이고, 오리지널 콘텐츠가 있고, 리더십을 이어갈 것이라고 믿는다라는 논리.
  • Believe, leadership 같은 단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아직 확실하게 지위를 유지할 수 있는 무언가가 없다는 말인 것 같기도 함.

 

19. Mastercard / MA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16.6%
  • 성장성에 대한 코멘트는 비자와 다르지만 사실상 같은 결론.
  • 마스터 역시 중장기적으로 비자와 동일한 변수에 의해 성장성이 결정될 것으로 보임.

 

18. Sonos / SONO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17.3%
  • 성장성에도 불구하고 로지텍, 가민에 비해 할인되어 거래된다고 함.
  • 개인적으로 잘 모르는 기업, 컨세서스 상으로는 성장성이 있다고 하나 성장하고 이익을 남기고 주주에게 돌려주는 것에 대한 시간적인 검증은 없음. 스피커 제품을 잘 아는 경우에 한해서 접근해야 할 것 같음.

 

17. Domo / DOMO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19.4%
  • 팬데믹 기간동안 성장함, 대기업 고객이 늘어야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함.
  • 모바일에서 비지니스 운영을 도와주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기업인 것 같음. 현재까지는 마이너스 실적, 상승 추세는 맞지만 확실한 검증이 될 때까지는 시간이 필요해 보임.

 

16. Chewy / CHWY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19.5%
  • 펫 관련 지출의 70%가 아직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성장성이 있다고 함.
  • 펫 사업도 성장할 것 같고, 온라인화도 더 진행될 것 같은데, 아마존 같은 다른 온라인 사업자로 대체되지 않을 이유가 있는지는 모르겠음.

 

15. Spotify / SPOT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20.2%
  • 지배적 사업자가 되면 마진을 늘릴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함.
  • 최근에 가격을 올리긴 했는데, 이걸 이어가려면 계속해서 지배적 사업자여야 가능함. 지금까지는 가격을 올리면 항상 더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경쟁자가 나타났는데, 이걸 극복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음.

 

14. Amazon / AMZN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21.4%
  • 아마존 역시 애플과 마찬가지로 지금까지 하던 거 잘할 것 같다는 분석을 함.
  • 개인적으로도 당분간은 별다른 일이 없는 한 그럴 것 같음.

 

13. Alphabet / GOOGL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21.8%
  • 검색, 동영상의 지배사업자로 온라인 활동이 늘어나는 만큼 성장이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
  • 구굴에 대해서도 특별히 다른 견해는 없음. 유튜브를 매일 보기 때문에 뭔가 일이 생기면 알 수 있을 것 같음.

 

12. Match Group / MTCH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21.9%
  • 온라인 데이트가 점점 더 일상화 되기 때문에 성장할 것이라고 분석함.
  • 온라인화 추세는 이어질 것 같음. 문제는 트렌드 변화에 따른 경쟁 어플의 출현이 항상 있다는 것인데, 매치 그룹은 경쟁사를 사버리는 식으로 대응함.

 

11. EPAM Systems / EPAM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23.6%
  • EPAM 수준의 디지털 IT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는 사업자가 적어서 계속해서 성장성이 있다고 분석함.
  • 기존 데이터를 보면 충분히 납득될만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고, 컨세서스도 기존 추세를 벗어나지 않음. 다만 최근의 주가 수준이 이걸 다 반영하고 있는 수준이 아닐까 하는 느낌은 있음.

 

10. Facebook / FB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25.6%
  • 오프라인 광고에서 디지털 광고로의 전환, 모바일에서의 성장성 여력이 충분하다고 분석함.
  • 역시나 특별한 이견은 없어 보임. 제 3의 외부 요인만 없으면 성장은 이어갈 것으로 보임.

 

9. Sunrun / RUN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26.3%
  • 현재 3% 수준의 가정 태양광 보급율, 기존 유틸리티 사업자의 비용 상승, 태양광 발전의 비용 하락으로 성장성이 이어질 것이라고 분석함.
  • 태양광 등 대체 에너지로의 전환이 대세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음. 다만, 현재까지도 그렇고 앞으로도 당분간은 수익 내지 못할 것이라는 문제가 있음. 또, 최종적으로 대체 에너지 중에서 태양광 관련 사업자가 지배적인 사업자가 될지는 아직 알 수 없음.

 

8. Twilio / TWLO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28.2%
  • 현재 지속적으로 성자중이라는 것 말고 딱히 분석은 없음.
  • 컨센서스상 성장성은 확실히 있어 보이는데, 수익을 내려면 좀 더 있어야 함.

 

7. MongoDB / MDB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28.9%
  • 소프트웨어 부분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분에 자리 잡고 있어서 성장한다고 분석함.
  • 원문을 여러 번 읽어봐도 성장하는 부분의 사업자라서 성장한다는 논리밖에 없어 보임. 성장하는 사업 분야의 작은 사업자는 당연히 선두 사업자보다 성장률이 높음. 문제는 아직까지는 수익성이 없음. 선두 사업자 대비 경쟁력 있는 부분이 없다면 결국 수익성이 없을 수 있음. 더 지켜보는 수밖에 없어 보임.

 

6. Smartsheet / SMAR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31.2%
  • 클러우드 기반 협업 솔류션 부분의 성장에 기반한 성장을 기대한다는 분석.
  • 해당 부분이 성장한다는 것은 확실해 보임, 문제는 몇몇 주요 사업자가 있기는 하지만 결국 누가 주도적인 사업자가 될지 아직 알 수 없는 상태라는 문제가 있음.

 

5. Farfetch / FTCH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33.9%
  • 온라인 + 럭셔리 플랫폼을 선점한 사업자로 해당 부분의 성장성이 있다고 분석.
  • 최대 성장 기회가 중국에 있다고 하는데, 최근 중국의 상황을 보기 전의 분석이 아닌가 함. 중국을 제외한 성장성이 확인되어야 할 것 같음.

 

4. Cloudflare / NET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35.7%
  • 클라우드 기반 프로그래밍 가능한 제품을 제공하여 전통적인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 사업자에 비해서 경쟁력이 있다는 분석.
  • 성장성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역시나 아직까지 수익을 내고 있지는 못함.

 

3. Shopify / SHOP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37.4%
  • 더 많은 가맹점과 더 많은 거래에 기반한 매출 성장이 있을 것이라는 분석.
  • 매출 성장과 그에 따른 충분한 수익 증가는 확실히 있을 것 같음. 문제는 이 높은 성장률이 언제까지 이어질 것인가, 그리고 이미 앞서서 가고 있는 주가를 감당할 수 있으냐는 것.

 

2. Roblox / RBLX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48.2%
  • 개발자 커뮤니티를 통한 확장된 현지화된 컨텐츠를 "기대"한다.
  • 기대라는 표현은 아직까지 개척되지 않은 영역을 선점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희망이 있다는 것 같음. 아직까지 확신은 아닌 것으로 보임.

 

1. Snowflake / SNOW

  • 2020-23년 예상 연간 매출 성장률 : 66.7%
  •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 사업자중 경쟁력이 있으며, 빅데이터 영역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분석함.
  • 성장성과 경쟁력은 확실히 있는 것 같다. 다만 역시나 최근 상장한 기업으로 아직까진 수익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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