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종목관련

치과 장비 업체 바텍의 배당금, PER PBR 밴드차트

반응형

덴탈 이미징 - 치과용 Digital X-ray 사업을 하는 바텍. 사실 난 웬만하면 업력이 오래된 검증된 기업만 살펴보려고 하는 편인데, 최근 2주 동안 이 회사 관련 소식을 투자매체가 아닌 다른 곳들에서 3번 정도 소개되는 걸 봐서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었다. 하나는 일반 신문 비 경제면 특집성 기사(경제 기사라고 해도 될 것 같기는 하다), 나머지 둘은 사회성 높은 시사 혹은 문화 TV프로그램을 통해서였다. 

의도치 않게 뭐 파는지, CEO는 어떤지, 직원들은 어떻게 일 하는지, 국내외 매출 구성은 어떤지 등을 알게 되니 관심이 생길 수 밖에 없었고, 당장 투자한다기 보단 살펴볼 회사리스트에 올리는 차원에서 살펴 봤다.


바텍 배당금 지급내역 (2009~2017)

* 2018년 이후는 컨세서스

배당금 지급내역이 일정하다. 이익에 상관없이 그냥 100원씩 주는 것 같다. 프로그램에 소개된 회사 분위기가 맞다면 주주를 챙기기 보단 직원을 챙기는데 관심이 많은 회사라 배당에는 딱히 신경을 안 쓰는 것 같다.

바텍 배당수익율 밴드차트

배당금 자체가 변화가 없다 보니 어떻게 그려봐도 애매해서 그냥 최고점과 저점에 맞춰 봤다. 2012년 이후 주가가 많이 올라 배당수익율을 기대할 상황은 아니다.


바텍 PER 밴드차트

순이익 배율로 보니, 이익에 따라 주가가 움직인게 보인다. 17년에 순이익이 갑자기 늘었고, 올해 다시 내려가는 걸로 봐서 재무재표 안 들여다봐도 1회성 회계가 있었다고 추정할 수 있다. 1회성 장부 이익을 빼면 비교적 이쁜 순이익 상승 패턴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컨세서스에 5% 정도만 오차를 보인다면 말이다.

바텍 PBR 밴드차트

순자산 그래프도 뭔가 좀 애매했다. 그래서 대충 그려 봤는데, 뭔가 "아, 비싸!" "엄청 싼데?" 같은 느낌은 없다. 국내외 시장 점유율이나 수출 비중, 매출 이익 추세 등을 보면 괜찮아 보이고, 높은 배율이나 낮은 배당수익율 보면 고민된다. 전체적으로 보수적인 투자자가 확신을 갖기엔 애매한 지점인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