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종목관련

오뚜기 주당순자산(BPS), 주당순이익(EPS), 배당수익율 그래프

반응형

최근에 갓뚜기라고 불리는 오뚜기다. 개인적으로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하고 몇 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엄청 오르는 걸 봐서 배아파한 주식이다.

개인적인 선입견은 영업이익율이 낮고, 배당이 짜고 엄청 올랐는데 한참 싸게 거래되던 시기부터 보고 있어서 지금은 살 엄두가 안 난다 정도다.

* 업데이트 2018.3.12 : [주식종목관련] - 오뚜기 배당금(2017)과 PER, PBR 밴드차트

* 배당금 지급일 -> 오뚜기 배당금 지급 정보 게시물 참고


그래프는 로그 적용, 17년~19년은 컨세서스 참고, 배당은 예상 EPS에서 최근 배당성향으로 추정

주가는 급등 했지만 주당순자산 증가는 엄청나게 안정적이다. 미세하게 순자산 증가 속도가 느려지고 있지만 그래프가 참 아름답다.

주당순이익도 상당히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배당도 비교적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평균 배당 성향이 2000년대에 10% 정도였다가 2010년대 17%대로 증가했다. 이 정도면 의외로 배당금은 안 짠 것 같다. 주가가 높아서 수익율이 좀 낮을 뿐..

주당순자산, 주당순이익, 배당금을 모두 살펴보니.. 2005년 이전까지 오뚜기가 얼마나 저평가 받았었는지 알 수 있다.

투자 대상으로써는 딱 좋은 회사가 맞는데, 지금 가격으로 사기에는 여전히 부담된다. 외환위기가 오던, 금융위기가 오던, 아직 알지 못하는 위기가 오던 회사 자체는 큰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 같다. 금융위기 같은 외부 변수가 생겨서 PBR 1배 미만으로 떨어져 쓸어담을 수 있는 기회가 올지 모르겠다.

반응형